본문 바로가기

후기모듬세트/일상

46. 갤럭시탭 태블릿/스마트폰 (안드로이드) 공장 초기화하는 방법

반응형

오늘의 포스팅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태블릿 공장 초기화하는 방법 포스팅!

 

 

 

포스팅 순서는

1. 포스팅 작성 이유

2. 주의할 점

3. 사진과 함께 설명하는 공장 초기화하는 방법 순이다.

 

그럼 먼저 포스팅 작성 이유부터 살펴보자!

 

 

 

 

 

 

 

 

* 1. 포스팅 작성 이유 *

 

다름 아니라, 이전에 안드로이드 기기 재설정 일명 '구글락'에 대한 포스팅을 남겼었는데, 데이터를 확인해보니까 갤럭시탭 공장 초기화라던지, 스마트폰 공장 초기화로 검색 유입이 많이 되어있어서 도움이 될까 해서 작성하게 되었다. (구글락에 대해 작성한 포스팅에는 공장 초기화 방법이 없었음)

 

728x90

 

다음으로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자.

 

 

 

 

 

 

 

 

* 2. 주의할 점 *

 

1) 안드로이드 자체 초기화도 존재한다!

초기화는 안드로이드 태블릿, 스마트폰에서 설정 - 초기화에 들어가면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 메뉴가 있어서 이걸로 해도 되고, 뭐 더 확실히? 하고 싶은 사람들은 설정에서 초기화를 해주고 그다음에 또 공장 초기화를 해주는 경우가 있긴 하다. 아무튼 2개 다 초기화가 가능하다는 거~!

 

 

2) 구글락에 주의하자!

그리고 어쩌면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이 공장 초기화를 하기 전에 반드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내에서 로그인된 구글 계정을 로그아웃을 해야 한다는 거! 계정 로그아웃을 안 하고 공장 초기화를 하게 되면 이전에 남겼던 포스팅인 '구글락'에 걸리게 된다. 뭐 본인 아이디랑 비번을 알면 크게 상관은 없는데, 모르면 여러모로 골치 아파지니 주의하자! (특히 중고로 판매할 경우, 구글 계정 로그아웃 필수) (구글락 포스팅 참고)

 

 

3) 구몬 또는 학습용 태블릿 os 삭제하는 방법!

아 그리고 참고로, 구몬이나 학습용 태블릿의 경우 이런 공장 초기화를 해도 학습 전용 os를 밀 수는 없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어떤 사람은 뭐 리커버리 모드에서 어떻게 어떻게 해서 일반 태블릿으로 만든 사람도 있었는데 정보가 거의 없었음.. 그렇지만 삼성 서비스 센터에서 소유주? 뭐 확인하면 학습 os를 삭제해서 일반 태블릿으로 만들 수 있다고 하니 혹시라도 학습용 안드로이드 태블릿을 일반 태블릿으로 바꾸고 싶은 사람들은 삼성 서비스 센터에 전화로 문의를 하고 방문할 것을 권유!! (중고로 판매하려는 사람들도 이렇게 os를 한번 밀고 판매하는 것이 더 잘 팔리고, 더 가격을 받을 수 있는 팁이라고 할 수 있다)

 

 

아 참고로 아래의 공초 방법은 좀 연식이 된 구형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태블릿에서 통하는 공장 초기화 방법인데 최신 안드로이 기기의 경우 (안드로이드11, 삼성 one ui 3.0 이상) 뭐 pc에 연결을 한 상태로 해야 리커버리 모드에 들어갈 수 있다고 본 것 같은데, 현재 나한테 최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태블릿이 없어서 실제로 해볼 수가 없어서 아쉽다ㅠ 이런 사람들의 경우 그냥 스마트폰/태블릿 설정 자체내에서 초기화를 하는것을 우선 추천한다.

 

 

 

아무튼 그럼 공장 초기화하는 법을 사진을 통해 확인해보자.

 

 

 

 

 

* 2. 안드로이드 태블릿, 스마트폰 공장 초기화하는 방법 *

 

 

반응형

 

▲ 먼저 전원을 끄고 이후에 전원 버튼 + 홈버튼 + 볼륨키(상)을 동시에 눌러준다. (참고로 가로가 기준인 갤럭시탭 어드밴스의 경우, 위 사진 기준 전원 쪽에 있는 볼륨키가(하)키이고 전원 버튼과 멀리 있는 버튼이 볼륨(상)키임!)

 

 

 

 

 

 

 

▲ 그럼 시스템 업데이트 설치 중이라면서 친근한 안드로이드가 나온다. 조금만 더 기다려보면

 

 

 

 

 

 

 

▲ 위 사진과 같이 안드로이드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하게 되고, 여기서 이제

 

 

 

▲ 데이터를 밀고 공장 초기화를 하겠다는 메뉴를 눌러주면 된다. (볼륨키로 메뉴 위아래 이동 가능 + 전원 키로 확인)

 

 

 

 

 

 

 

▲ 전원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고, 여기서 yes에서 다시 또 전원 키를 누르고

 

 

 

 

 

 

 

 

 

▲ 그럼 다시 처음 화면으로 돌아오는데 (이때 아랫부분에 흰색 영어가 더 많이 생기니 당황하지 않아도 된다) 여기서는 reboot system now 저거를 또 전원 키로 눌러주면 된다.

 

 

 

 

 

 

 

▲ 그리고 좀 로딩 같은 화면이 죄금 길게 나온 이후에 바로 이렇게 초기화 이후 설정이 진행된다!

 

 

 

 

최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갤럭시탭)도 한번 초기화를 해보면 좋을 것 같은 아쉬움이 생기면서 오늘의 포스팅 끄으으으읕~!!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