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후기모듬세트/일상

26. [공과금] 한국전력공사 TV 수신료 환불 + 건강보험공단 건보료 연체금 환불 받는 방법!!

반응형

 

아나 혈압올라온다.... 이거 포스팅 글 다 써놨는데

티스토리 어플에서 글 제목 변경하니까 갑자기 포스팅 전부 날라가서 다시 작성해야함... 후

심신의 안정을 되찾고 다시 처음부터 잘 포스팅 써보자..... 릴랙스............

 

 

(안정을 찾으며...)  와 정말 간만의 정보 포스팅이다. 어떤 정보 포스팅이냐면

자취족들의 1인가구들의 영원한 애증? 관계! 바로 공과금 관련 꿀팁 포스팅!!!!!!

 

 

갑자기 왜 뜬금없이 공과금 포스팅이냐 할 수 있겠는데

다름이 아니라 이번에 이사를 가면서 부당한 TV 수신료 청구와 건보료 연체금 사건이 발생했기 떄문!

그래서 꼭 포스팅에 올리고 싶었다. 그럼 바로 꿀팁열차 출ㄹㄹㄹ바바바바아아알!

 

 

 

다뤄볼 내용은 2가지인데

1. 한국전력공사의 무차별 TV 수신료 청구내역 환불받기 

2. 건강보험공단의 부당한 건보료 독촉 및 연체금 환불받기이다.

 

 

 

 

1) 그럼 먼저 한국전력공사 TV 수신료 청구내역 환불받기 부터 알아보자..

 

사실 이거는 검색 쫌만 하면 정말 유명하다.

나도 2016년도 쯤에 혼자 자취할 때 한 7개월동안 TV 수신료 내고 있어서 환불받았던 경험이 있었음.

그때 진짜 우연치 않게 고지서 보다가 엥? TV 수신료? 나는 TV를 안보는데? 해서 한전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환불받은 경험이 있음. 근데 이게 진짜 어이가 없는게 뭐 죄송하다 이런 태도보다는 아~ TV 안보시는데 부과되셨었어요? 환불 받으실 계좌알려주세요 바로 보내드리겠습니다~ 이런 태도가 어이가 없음.

만약에 내가 고지서를 확인안하고 그냥 이사를 가거나 했다면? 돈 환불 못받는거 아니야... 이게 좀 한전 말이 안된다 생각함. 아무튼 그러다가 이번에 이사를 하게 되었는데 와 진짜 이번에도 웃긴게

내가 4월에 이사를 했다. 마치 내가 입주한 후에 TV 보는게 당연하다는 듯이 입주한 다음달 5월 요금 청구서에 TV 수신료가 딱 박혀있고 이전 나 살기 전 청구서인 3,4월 청구서에는 TV 수신료가 안박혀있음. 장난?????????

뭐 이번에도 무사히 환불은 받았는데 진짜 이거 한국전력공사 잘못된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인터넷 검색 쪼금만 해보면 TV 수신료 관련글이 정말 많은걸 알 수 있다.

 

정리해보면

1) 전기세 청구서를 잘 확인해보자

2) 청구내역에서 TV 수신료가 부과되었는지 확인

3) 부과되어있다면 한국전력공사 고객센터 123에 당장 전화하여 환불할 것! (TV 안보는 사람들에 한해)

 

 

 

 

2) 다음으로는 건강보험료 연체금 환불받기

 

이거도 이사 이후에 발생했는데 사건별로 좀 언급해보면

1. 3월 퇴사하고 건강보험공단에 전화함. 퇴사했는데 건보료 납부어캐하는지와 그리고 이사갈 주소 말하며 여기로 고지서 보내달라고 요청.

2. 4월 한달 동안 이사로 바쁘고 하다가 갑자기 5월 건보료 우편 고지서 날라왔는데 5월달 건보료 + 4월달 건보료 독촉장 및 연체금 합산돼서 날라옴.

3. 전화함. 나는 4월달 고지서 받은적이 없는데 독촉장이 날라왔다 어떻게 된거냐? / 4월 말경에 저희가 발송했는데 중간에 분실됐거나 한거 같다. 죄송하다. 연체금은 바로 뺴드리겠다. / 알겠다. 혹시 도시가스처럼 모바일 고지서 확인은 불가한가? / 가능하다 지금 신청하시면 된다 / 신청하겠다. 이렇게 전화가 끝났다.

4. 아니 웃긴게 중간에 발송 분실 사고 같은거를 염두해두면 최소한 문자나 전화로 알려주든가 다짜고짜 독촉장이랑 연체금 때려버리면.......

 

연체금은 60원으로 정말 얼마 안되긴 한데 그냥 기분이 나쁘더라 그냥 나는 아무것도 모른 상태에서 독촉장 받고 연체금 내고 해야하는게!

 

정리해보면 (사실 뭐 직장인들은 월급에서 다 떼가기 때문에 노상관이지만)

1) 건보료 청구서가 매달 오는지 확인해보기

2) 혹여나 독촉장이나 연체금이 부과된 경우 고지서를 못받은 경우에는 전화로 연체금 환불받기

3) 웬만하면 모바일 고지서 서비스 신청하기

4) 아니 그리고 백수한테 건보료 왜 뜯어가는거임 진짜.....ㅠㅠ?

 

 

끝으로 공과금 관련 팁을 좀 적어보자면,

1) 가능한 자동납부 보다는 고지서를 직접 확인하고 납부하는 것을 생활화 및 습관화! (자동납부가 편한건 사실이지만.. 혹시 자동납부를 한다해도 고지서는 꼬박꼬박 확인하기!)

2) 우편 고지서 같은 경우에는 분실의 위험이 존재하니 모바일로 바꿀 수 있는 것들은 바꿔보기. (도시가스 같은 경우 모바일로 하면 어플로 월마다 청구서 알람도 자동으로 와서 매우 편리함)

3) 누구보다 자신이 정기적으로 내는 공과금 + 지출비는 잘 파악하고 있기. (나같은 경우에는 한달 고정적인 지출이 도시가스, 전기세, 건보료, 통신비, 실비보험료, 음악지니결제비, 주택청약적금인데 월간 플래너에 항상 지출 나가는 날을 표시해놓는다.)

4) 공과금도 잘 파악해서 변동이 있는 공과금의 경우, 전기를 많이 썼네 가스를 많이 썼네 정도는 본인이 체감하기.

 

이상으로 공과금 꿀팁 끄으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트!!!!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