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후기모듬세트/일상

28. [생활정보] 강원도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사용법 / 보고서 작성법 / 후기

반응형

오늘 작성하는 정보 포스팅은 

2019년 11월에 신청하여 12월부터 2020년 5월까지 지원금을 받은

강원도 청년구직활동지원 사업에 대한 포스팅이다.

 

 

일단 정보는

https://gangwonjob.kr/gwjob/support/support_apply/appy_youth_extrapay/youth_info?youthSeq=4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안내 | 강원일자리정보망 > 일자리지원 > 지원사업신청 > 청년구직활동

강원도 청년구직활동 지원사업은 강원도에 거주하는 졸업(중퇴) 후 2년이 경과한 청년(만18세 ~ 34세)에게 월 50만원씩 최대 6개월간 취업준비 비용을 지원해 드리는 사업입니다. 공고문 다운로드

gangwonjob.kr

여기서 얻으면 될 것 같음.

 

 

참고로 현재 작성하는 포스팅은 2019년 12월 3차 선정자 기준으로 작성하는 것이므로

변경된 점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만 하고 해당 지원사업의 매뉴얼을 다운받아 자세히 확인할 것을 권유함!

(근데 거의 비슷한 것 같음)

 

 

 

 

* 특징 *

(정부의 청년구직활동지원금과 강원도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의 경우 사용법에서 차이가 있으니 이부분을 중점으로 확인해야함)

 

1) 강원도 청년구직활동지원 사업의 경우 졸업한지 2년이 지난 34세(맞나?) 미만 강원도 주민등록 대상자들에 한해 지원이 가능하다. (그외 기타 여건은 위 사이트에서 확인)

 

2) 정부의 청년구직활동지원금과 달리 50만원 * 6개월동안의 금액을 모아서 사용하기가 가능하다. (단 한달에 15만원 이상인가? 아무튼 일정 금액 이상은 최소 사용해야함. 정부 청년지원금은 내가 알기로는 100만원까지만 모으기가 가능하다고 봤었음)

 

3) 정부의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50만 포인트가 지급이 되고, 그냥 사용하며 되며, 30만원 이상의 금액에 대해서만 소명을 하면 된다고 함. 반면에 강원도 청년지원금의 경우 쓰임새가 3가지 방법이 존재함. 첫번째는 복지몰에서 포인트 바로 사용 / 두번째는 청년활동지원금 전용 카드로 결제 후 환급 (소명필수이며 우선은 내돈으로 농협계좌에 이체해서 사용하고 환급받는 시스템) / 이지몰페이 어플을 통한 즉시 결제 (CU등 가맹점만 가능)

 

4) 식비 지출의 경우 정부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뭐 딱히 제한사항이 없는 걸로 아는데, 강원도의 경우 1회 지출에 1만원이 상한선이다. 기프트콘 지출이 아니면, 식비 같은 경우는 무조건 결제 후 환급이기 때문에 1만원만 추후 환급을 받던가 아니면 카드를 나눠서 결제를 하던가 해야한다. 아 그리고 한달에 20만원까지만 식비로 사용할 수 있다.

 

 

 

* 지원금 사용 가능 품목 *

 

무조건 취업과 연관이 있으면 되고, 본인이 어떤 쓰임새로 본인의 취업과 어떻게 연관시키느냐에 따라 가능한 부분은 모두 된다고 말할 수 있다. (정 햇갈리는 품목이 있다면, 해당 사업관련 부서에 직접 전화를 해서 문의를 하는게 좋다)

 

참고로 나같은 경우 키보드로 타자를 치면서 공부를 해서, 키보드 살때도 썼고 했다.

아 참고로, 태블릿과 노트북은 둘중에 하나만 구매를 해야한다. (대신 데스크탑은 같이 사도 됨. 그니까 태블릿 + 데스크탑 or 노트북 + 데스크탑으로 해야함)

 

 

 

 

 

* 그럼 가장 중요한 사용방법에 대한 포스팅 *

 

1. 복지몰에서 포인트로 바로 사용하기

먼저 매달 1일에 50만원 포인트가 입금된다. 해당 포인트로 복지몰에서는 취업에 관한 것이라면 자유롭게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크게 도서 / 기프트콘 (음식, 카페, 편의점 등) / 컴퓨터, 태블릿 등 액세서리 / 인강 등으로 사용이 가능함.

컴퓨터, 태블릿 같은 경우에는 최저가 표시 붙어있는거는 인터넷 최저가 보다 가격이 저렴하니 복지몰에서 구매하는 것도 괜찮다. (몇천, 몇만원에서 노트북같은 경우 수십만원까지 저렴함. 다만 최저가 안붙은 것들은 인터넷보다 더 비쌈..) 또한 제품 업데이트가 이뤄지기도 한다. (예전에는 아이패드랑 노트북 종류도 진짜 많았는데, 지금 보니까 아이패드도 없어지고 노트북 종류가 굉장히 적어졌더라)

장점: 포인트 사용의 간편함(단 30만원 이상 소비의 경우 소명 해야함 월 보고서 작성시) + 후기쓰면 쏠쏠한 적립금

단점: 제한된 쓰임새

 

 

2. 농협카드로 선결제 후 환급 시스템

이경우에는 먼저 청년활동지원금과 연결된 계좌에 내가 쓸돈을 이체를 해서 카드를 결제한 후, 추후에 환급받는 시스템이다. 사용방법 예시를 들면 25일이 매달 환급 마감 신청일이기 때문에, 5월 1일~ 5월 25일까지 사용한 금액을 환급신청하고 해당 신청건이 소명 완료되면, 다음달인 6월 20일 경에 농협 계좌로 환급되어 들어온다. 취업에 관련된 모든 분야에 있어서 사용이 가능하다. (단, 소명자료인 영수증 자료 필수) 온라인도 사용가능하니 원하는 노트북이나 태블릿이 복지몰에 없다면 온라인으로 사용하고 영수증으로 소명 후 환급받으면 된다.

장점: 취업과 관련된 분야면 모두 사용 가능

단점: 우선은 내 돈을 사용해야한다는 점 + 매 결제건마다 해야하는 소명절차

 

특이사항:

1) 식비 결제는 1회 1만원이 최대, 끊어서 결제하는 것도 2회라고 들은 것 같은데 그냥 웬만하면 1만원을 안넘는게 좋다. 나중에 환급 신청할때는 결제금액이 14,000원이 적혀있어도 환급신청 금액을 10,000원 적어야 환급된다.

2) 교통비는 한달 10만원까지 그냥 쓰면된다. 영수증만 지참하면 됨. 나는 가끔 택시탈때 사용해서 환급받았는데 버스랑 지하철은 안 써봐서 모르겠다.

3) 사용방법은 메뉴얼에 나와있을 텐데. 우선은 농협카드로 결제 - 영수증 필수 지참 - 보통 하루후면 환급신청란에 내가 결제한거 뜸 - 해당 결제건 클릭 후 영수증 사진찍고 어떤 목적으로 썼는지 소명하면 됨 (친절히 설명 다 되어있음)

4) 온라인에서 사용한거는 구매한거 눌러서 신용카드매출전표나 그냥 농협카드 나와있는 카드 긁은거 스크린 캡쳐해서 첨부하면 됨

5) 소명 근거가 부족하면 진짜 환급이 안되니 영수증 필수 지참을 기억해야한다! (사실 근데 농협 홈페이지가면 신용카드매출전표 인쇄는 가능하긴 함. 나같은 경우도 gs25에서 물건 사고 영수증 깜빡해서 물건만 사진찍어서 소명신청했더니 빠꾸먹어서 다음날 다시 편의점 가서 영수증 뽑아달라고 부탁드려서 재소명 신청해서 환급받음)

6) 참고로 나는 농협계좌가 없었는데 인터넷으로 청년카드 신청하면 된다. (신청 URL 메뉴얼에 첨부되어있었음, 공지사항이랑)

 

 

3. 이지웰페이로 CU등에서 간단하게 사용하기.

이지웰페이 어플 다운받아서 사용하는 건데 가맹점들에서 그냥 바코드 보여주면 결제되는 시스템. 역시 1만원이 상한선이며, 특히 CU같은 경우 음식외의걸 결제하면 결제가 진행이 안되니 주의하자. 나는 CU랑 이디야에서 제일 많이 사용했다.

장점: 소명필요가 없는 굉장히 간편한 사용.

단점: 역시나 매우 제한적인 가맹점.. 거의 CU랑 이디야만 씀.

 

 

 

 

 

 

* 끝으로 매달 작성해야하는 보고서 *

강원 청년활동지원금의 경우 매달 보고서를 작성해서 현재 지원금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고,

계획한 취업활동은 어떻게 되가고 있는지 보고를 해야한다.

불성실하게 작성을 하면 경고를 먹고, 경고가 누적되면 지원금이 끊길 수 있으니 잘 작성해야한다.

 

중요사항들에 대해 말해보면 

1) 보고서는 매달 1일~15일 사이에 제출하면 된다. (웬만하면 10일쯤에 제출하자 승인/반려 제도가 있으니 반려라도 되면 얼른 작성해야하니깐)

2) 30만원 이상 소비한 것에 대해서 이때 함께 소명한다. (영수증 첨부하면 됨)

3) 취업 계획에 대해서 못한 것은 못했다고 솔직히 작성하면 된다.

4) 소명할 때는 가령 예를 들어 책을 샀다고 치면 구매한 책들 위에 내 신분증을 올려서 같이 찍어도 된다. (나는 이렇게 했음. 뭐 노트북을 샀으면 노트북 위에 신분증 올리면 되고)

5) 너무 부담스럽게 생각안해도 되니 걱정 ㄴㄴ. (양식은 복지몰 메인홈페이지에 있고 소명은 영수증 사진만 올리면 된다)

 

 

 

 

* 최종 후기 *

지원금 받을 때가 진짜 한 3개월전같은데 벌써 6개월이 지나갔다.

지원이 이제 끝났다고 생각하니까 뭔가 좀 두려움이랑 허무함도 들더라.

아무튼 나같은 경우 식비와 교재, 인강 구입비, 독서실+까페로 가는데 모든 지원금을 거의 다 사용하였고,

6개월이라는 기간동안 지원금을 통해 정말 많은 돈을 아낄 수 있었다. 원래 한달 용돈 20~30만원 설정해 놓고 사용하는데 지원금을 받는 이 기간 동안에는 진짜 한달에 10만원으로도 살 수가 있었다. 나머지 식비랑 뭐 취업에 필요한 모든 지출들은 지원금으로 살 수 있었으니 말이다.

 

아 그리고 인터넷상에서는 강원도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지원금 쓰는 요건이 너무 빡세다 뭐다 말이 많고, 실제로 사용을 하면서 좀 불편한 부분도 있긴 했지만, 음 난 그래도 소중한 지원 목적의 세금을 최소한 사용하는데 이정도의 깐깐함이 있어야 되지 않나 생각된다. (그래도 식비 1회 1만원은 좀 그렇긴 함...ㅠㅠ)

 

아무튼 너무 소중한 지원금 지원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꼭 드리고 싶고 (세금 내신 국민, 도민, 그리고 지원 사업을 해준 지자체, 정부 등 이 사업과 관련있는 모든 사람들과 기관들에게!!!!) 얼른 나도 세금을 내며 열심히 일하는 멋진 직장인이 되도록 해야겠다! 그리고 나중에 내가 좀 성공을 한다면 이때의 경험을 살려 혹시 기회가 된다면, 이런 비슷한 지원을 취업하는데 사정이 여의치 않은 친구들 대상으로 좀 해주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 아, 그리고 네이버 까페에 강원도 청년활동지원금이라고 검색해보면 카페가 나오는데 여기서

사용 관련 정보들이 많이 있으니 가입해서 확인해보면 될 것 같다!

(혹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 달아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